* 영화의 스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애나벨 인형의 주인" 개봉을 기다렸기에 피곤한 몸을 이끌고 부리나케 달려갔습니다.

 

해외 평점 기관들의 호평도 있어서 더 기대했던것 같습니다.

 

제임스 완의 프랜차이즈 공포 영화를 보는 느낌이라 기본은 할것이라는 믿음도 강했습니다.

 

올 여름, 만족도 높은 공포 영화에 목마른 관객들이 많아서인지 이른 시간임에도 생각보다 많은 관객들이 있었습니다.

 

 

 

 

이번 " 애나벨 인형의 주인 "은 "라이트 아웃 "의 데이비드 F. 샌드버그와 제임스 완이 감독과 제작자로

 

다시 만난 두번째 영화입니다.

 

영화를 보시고 "라이트 아웃"을 다시 보시면 역시 같은 감독의 작품이라 분위기가 비슷하다는것을

 

느끼시게 되실것입니다.

 

"라이트 아웃"은 소재의 신선함이 빛났었습니다.

 

빛과 어둠이라는 대비를 선과 악/ 위험과 안전/이라는 대립과 시소같은 줄다리기를 통해서 관객의 긴장감을

 

잘 유지시켰기 때문입니다.

 

더해서 제가 좋아하는 너무도 이쁜 테레사 팔머가 주인공이었으니까요 ㅎㅎ

 

이번 "애나벨 인형의 주인"에서도 공포를 위해 빛과 어둠의 대비를 지속적으로 활용하는것은 상당히

 

비슷한 연출스타일이라 하겠습니다.

 

 

제가 몇일전에 이번 영화를 소재로 포스팅을 했는데요, 이 영화는 특이하게도 프리퀄의 프리퀄이라는점과 

 

이른바 악령유니버스(제가 붙힌 이름입니다.ㅎㅎ)를 표방하는 것이 상당히 특이하고 재미있다며

 

관련 내용을 포스팅 하였었습니다.

 

"애나벨 인형의 주인" 사전 포스팅 바로가기

 

 따라서 제작자인 제임스 완에 대한 정보와 그가 이번 영화와 다음편을 같은 세계관으로 엮으려는

 

유니버스 계획에 대해서 알고싶은 분이라면 위 바로가기를 눌러 먼저 읽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오늘은 영화 줄거리와 감상평에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줄거리 가기전에 먼저 짜증부터 좀 내고 가겠습니다.

 

아놔! 진짜! 감독님! 왜 그런겁니까?

저는 기본적으로 공포가 아닌 갑작스런 소리 볼륨, 즉 소음으로 관객을 놀래키는 것! 정말이지 지겹도록 당해온

 

공포가 아닌 놀래키기/ 그리고 역시 지겹도록 봐온 뻔히 예측이 되는 어둠에서 짠!하며 나타나며

 

귀아픔 소음과 까꿍!등장을 섞는 공포 연출 방식의 오래된 클리셰를 무지무지 정말 무지무지 싫어하는 사람입니다.

 

이건 뭐 노력도 안하고 코풀겠다는 거죠..

 

관객에게 공포를 분위기나 신선한 설정으로 아기자기하게 느끼도록 하지 못하니, 결국 뻔한 방식으로 그냥 거저먹겠다는

 

게으름과 무능의 선택인겁니다.

 

몇번 정도 들어가는 것은 이해합니다. 근데 이건 뭐 영화 내내 이런 방식이니.. 나중엔 짜증이 나서...아씨!

 

생각하니 또 짜증나네! 뭔놈의 소리 볼륨을 그리 크게 써먹는지...

왠만하면 제가 별로 비평 심하게 안하는 사람인데 좋은 서사구조의 영화를 싸구려 공포방식으로

 

제살을 깍아먹으니 화가 안나겠습니까?

 

이번 " 애나벨 인형의 주인" 감독은 도대체 미리 전편들이 깔아놓은 좋은 서사 구조에

 

충분히 디테일을 살릴 수 있는 소품과 설정들이 있었음에도

 

  왜 이리 소음에 전적으로 의존했던 것인지 생각할 수록 우씨!가 나오네요.

 

극장에서 큰 소리와 깜짝 등장이 언제 나올지 뻔히 보여서 미리 귀를 막고, 눈은 감고 기다리는 관객들을 보고 있자니 ..ㅠㅠ

 

너무도 예상되는 방식에 몇번 귀를 막은건지 나참!...

 

전편 "라이트 아웃"에서는 빛과 어둠이라는 두 요소를 잘 활용하여 나름 신선함을 주더니 

 

이번 영화는 감독이 음향기사로 취직하셨나보네요

 

 "라이트 아웃"은 짜증나지 않고 신선했는데 말이죠. 감독의 능력이 여기까지인것 같네요.

 

공포영화의 가장 오래된 클리셰를 이리 많이 한 영화에서 반복해서 써먹는 영화 타이틀은 오랜만입니다.

 

타이틀 속에 제임스 완이 있는것도 민망하네요.

 

마지막으로 한번 더 짜증내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샌드버그 감독님! 거 너무 거저 먹으려는거 아니요?

 

칼을 들고 날뛰는 살인자보다 "양들의 침묵"의 렉터박사(안소니홉킨스) 처럼

 

눈과 표정 조근조근한 말투가 설정 속 옥죄임이 때론 더 섬뜩하고 인상적인 겁니다.

 

대부분의 실제 연쇄 살인마들도 외모는 호남형이거나 평범하죠.

 

그 선함이나 평범함으로 이해될 외모속에 정반대인 악마성이 스며나올때 정말 소름끼치는 겁니다.

 

 

 

 음향이 공포영화의 분위기를 배가 시키는 역할을 분명 할 수 있습니다.

 

이해합니다. 하지만 다시 말하지만 너무 과합니다. 과해!

 

이때 든 생각 하나!

 

갑자기 곧 개봉할 "장산범"의 소리 공포가 갑자기 궁금해지는 군요...

 

이 영화는 반대로 속삭임의 공포죠...

 

음향 효과의 대비로 좋은 비교가 되겠네요. 기대합니다.

 

 

 

제가 너무 기대했다가 실망이커서 불평이 길었습니다. 죄송해요!

 

영화의 서사가 재미없는 것도 아닌데 너무 감독이 소음으로 장난을 쳐 놔서 컨저링등에서 소품이나 인물들을 잘 활용하며

 

악마의 등장씬이 거의 없어도 공포심을 배가 시켰던 제임스 완의 연출에 먹칠을 한것 같아 더 화가났네요.

 

제임스 완 감독은 제발 다시는 이 감독과 공포물을 찍지마시길...

 

 

 자! 이제 줄거리 들어갑니다.

 

영화의 줄거리는 이렇습니다.

 

 

영화가 시작하면 작업실에서 한정판 애나벨 인형을 만드는 멀린스가 보여집니다.

 

1/100 그가 제작한 한정판 첫 인형이 완성되어 포장 상자에 들어갑니다.

 

그런데 문틈으로 쪽지가 놓입니다.

 

"Find me "

 

멀린스는 쪽지를 보고는 딸을 찾으러 갑니다.

 

숨어있던 꿀벌(BEE)로 불리는 딸을 찾아내서 간지럽히며 즐거워하는 멀린스 부부.

 

저녁이 되어 비(BEE)는 좋아하는 음악(YOU ARE MY SUNSHINE)을 들으며 잠을 청합니다.

 

영화의 앞 부분은 멀린스의 직업과 부부가 끔직히 외동딸을 사랑한다는것 그리고 일종의 악령 등장의

 

배경음이 될 비(BEE)가 좋아하는 음악 정보를 관객에게 인지시킵니다.

 

교회에서 예배를 마치고 나오는 멀린스 가족에게 한 교인이 다가와서 주문한 인형의 완성을 묻습니다.

`                                                                                                                                            

교인의 딸 이름이 애나벨입니다.

 

 

 

원래 인형의 주인이지만 영화제목에서 말하는 실질적인 인형 주인은 어찌보면 딸을 핑계로 인형속에 들어간

 

악마라고 봐야겠네요.

 

집으로 가던 길에 차가 고장나서 바퀴를 손보고 있는 멀린스.

 

멀리서 차 한대가 빠르게 달려오는데 순간 부품이 굴러갑니다.

 

부품을 주으려던 멀린스 딸이 차에 치여 죽고 맙니다.

 

12년 후,

 

멀린스 집을 향하고 있는 소녀원 차량.

 

신부와 수녀 그리고 아이들이 타고 있습니다.

 

한껏 기대에 부풀어있는 수녀와 아이들.

 

아이들중 한쪽 발에 장애가 있는 재니스와 린다가 사이좋게 이야기를 나눕니다.

 

함께 좋은 집에 같이 입양되기를 바라는 린다와 재니스.

 

드디어 멀린스씨의 집에 도착합니다. 표정은 굳어있지만 재니스를 위해 계단에 설치된 의자형

 

승강기 사용법을 알려주는등 친절하게 소녀들을 챙기는 멀린스.

 

소녀들은 집이 넓고 좋다며 즐거워하지만 한편으론 얼굴 한쪽에 가면을 쓴채 누워만 지내는 멀린스 부인도 그렇고

 

집 안 한쪽에 잠겨져있는 비밀의 방도 그렇고 어딘지 집안 분위기가 이상하게 느껴집니다.

 

저녁, 잠이 들지 않은 재니스는 문틈으로 쑥 던져지는 쪽지를 발견합니다.

 

" Find me "

 

쪽지의 안내로 멀린스가 들어가지 말라 경고했던 비(BEE)의 방에 들어가는 재니스.

 

미니어쳐로 만들어진 멀린스의 집 모형속에서 비밀의 방 열쇠를 발견하는 재니스.

 

호기심에 비밀의 벽문을 열게됩니다. 의자에 앉아있는 섬득한 표정의 애나벨 인형.

 

재니스는 음산한 느낌의 인형이 부담스러워 금새 문을 닫고 돌아서지만 자꾸 문이 스스로 열립니다.

 

긴장한 재니스는 천으로 인형을 덮고 다시 문을 닫고 돌아섭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문이 열리더니 천속의 인형이 일어나서 재니스에게 다가옵니다.

 

돌아보자 천만 남기고 사라진 인형.

 

재니스는 다음 날, 수녀에게 규칙을 어긴것을 고해성사 합니다.

 

이 날 이후로 재니스는 비의 모습을 한 악령을 만나게 되고 정체를 드러낸 악령에게 던져져 걸을 수 없게 됩니다.

 

린다는 재니스가 다친것이 인형 속 사악한 존재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치료를 받고 돌아온 것도 잠시 악령은 재니스를 헛간으로 끌고가서 영혼속에 침투합니다.

 

달라진 재니스의 행동에 두려움을 느끼는 린다.

 

린다에게 재니스가 비의 방에 들어갔고 재니스가 다친것이 인형 때문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멀린스는

 

흥분하며 십자가를 들고 인형을 찾아 나섭니다.

 

거실 한편에 앉아있는 인형을 발견하는 멀린스, 뒤로 재니스가 나타나더니 어둠속으로 뒷걸음치자 악마의 형체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십자가를 들고 다가서던 멀린스는 악마의 힘에 눌려 끔찍하게 죽게 됩니다.

 

린다는 인형이 멀린스 아저씨를 죽였다고 생각해서 인형을 없애기 위해 집 밖으로 몰래 가지고 나갑니다.

 

수녀가 발견하고 달려오지만 린다는 우물에 인형을 버립니다. 그런데 갑자기 우물에서 악령의 손이 나와 린다를 잡아당기자 

 

수녀는 린다를 구해서 황급히 집으로 돌아옵니다. 집에 돌아오니 침대에 놓여있는 인형!

 

수녀는 인형을 들고 멀린스 부인에게 달려가 인형에게 무슨 사연이 있는 지를 묻습니다.

 

사연의 내용인 즉은 딸의 죽음 이후 부부는 딸의 영혼이 돌아오기를 간절히 기도했고 어느 날 딸이 보이면서

 

바램대로 딸의 영혼이 돌아왔다고 기뻐했지만 곧 딸의 영혼이 아닌 악령인것을 알게되었고 교회의 도움으로

 

인형속에 악령을 가두어 벽속에 봉인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이제 수녀는 아이들을 데리고 집을 탈출하려 합니다.

 

재니스와 마주한 수녀와 아이들.

 

수녀는 기도를 통해 악령과 싸우지만 강한 악령의 힘에 벽으로 내동댕이쳐집니다.

 

아이들은 비명을 지르며 밖으로 뛰쳐나갑니다.

 

재니스는 칼을 들고 린다를 쫓습니다.

 

린다는 벽 승강기로 도망치지만 이내 악령이 린다를 덮치려합니다.

 

 

 

밖으로 도망간 아이들에게도 악령이 들어간 허수아비가 공격합니다.

 

린다를 덮친 재니스가 칼로 린다를 해치려할때 수녀가 나타나 십자가 염주와 함께 재니스를 재빨리 봉인했던 방에 집어넣고


가구로 문을 막습니다. 수녀와 아이들은 허겁지겁 집밖으로 도망치고 집은 악령의 소리와 함께 폭발합니다.

 

경찰이 오고 수습후 애나벨 인형을 싣고 갑니다. 재니스는 현장에서 사라졌습니다.

 

몇년 뒤 한 입양기관에서 애나벨이란 이름의 소녀가 입양부모를 맞이합니다. 재니스입니다.

 

12년 뒤, 어느 날 밤, 입양부모는 애나벨(재니스)과 그녀의 남자친구에 의해 공격당합니다.

 

옆집 이웃인 미아와 존이 이상한 소리에 깨고, 존이 입양부모의 집을 가는 장면/ 1편인 "애나벨"의 초반 장면이

 

나오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제 개인적인 영화의 평점은 7점입니다. 소리공포만 아니면 더 재미있을 영화입니다.

 

혹시 이런 놀래키기식 공포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만족하실겁니다.

 

전 다음영화인 "더 넌"을 기대해 볼랍니다.

 

 

 

다음엔 "혹성탈출 종의 전쟁"과 "장산범의 리뷰"를 하겠습니다. 기다려 주세요

 

안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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