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反) 미술로의 "미술 마르셀∼ 뒤샹"

 

1887∼1968

 

마르셀 뒤샹하면 여러분은 무었이 생각나시나요?

 

누가 뭐래도 변기가 생각나실 것 같습니다. ㅎ ㅎ

 

뒤샹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지금이어도 파격적이고 황당하게 받아들여질 출품 작품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1917년 뉴욕 전시회측도 당연히 뒤샹이란 이 작가의 작품을 보고 적잖이 당황한 것 같습니다. "샘"이란 이름으로 출품 된 이

 

작품은 그냥 일반 가게에서 살수 있는 그냥 소변기 였으니까요, 작가의 손길이 간 것은 소변기 한쪽에 "R, MUTT 1917" 이라

 

고 쓰여진 글자가 다였습니다. 

 

전시회측이 얼마나 당황하고 난감했는지 이 작품은 제대로 전시되지 못하고 전시기간 내내 칸막이 벽 뒷편에 사실상 방치되

 

어졌습니다.  전시가 거부, 아니 무시되었다고 봐도 무방하겠네요.

 

그냥 묻혀버릴 수 있었던 이 작품은 뒤샹과 그의 동료들이 "블라이드 맨"이라는 자신들의 잡지에 사진과 함께 자평을 기고함

 

으로써 비로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반향은 시간이 갈수록 대단한 것이었습니다.

 

뒤샹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이 소변기는 일상의 평범한 기성물이 실용적인 특성을 버리고 환경을 달리할 때 새로운 제목과 시각에 의해 오브제에 대한

 

로운 차원의 생각으로 창조될 수 있다는 상징적인 작품이 되었습니다.

 

 

이 소변기에 대해 좀더 바라보면 편편한 부분을 바닥에 뉘어놓아서 마치 남성의 그것이 발기한듯한 것처럼 보이게 했습니다.

 

써 있는 글자도 뒤샹은 소변기 제조회사이름을 가지고 장난을 친것처럼 말했지만 사람에 따라 달리 해석되기도 했습니다.

 

이 작품에서 보여주듯 뒤샹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미술에 대한 인식에 반하는 작품들로 대중과 작가들조차 확고히 가지고 있

 

던 작품이라는 틀을 깨버리고 상상과 창조라에 있어서 소재와 방식의 폭을 대폭 확장시키는 인식의 충격을 가져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작품을 보고 있으면  르네 마그리트의 "이것은 사과가 아니다" 생각납니다.

이것은 사과가 아니다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이 작품을 보며 우리는 사과라고 말하지만 정확히 말하면 이것은 종이에 그려진 우리가 알고있는 전형적인 사과 이미지의 표

 

현일 뿐인 것이지요. 사실 이것은 종이에 불과하며 그리고 그 그림 속의 사물이 사과라고 정의하는 것은 우리가 그리 의미부

 

여하기 때문인 것이지요.

 

김춘수 꽃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이어지며 생각나는 것이 있습니다. 김춘수 시인의 "꽃"입니다.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몸짓에 불과하던 그가 내가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내게로 와서 꽃이 되듯이 어떤 존재의 의미는 어

 

서나 누구에게나 동일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불변의 진리이지만 막상 우리가 소변기를 전시회에서 마주쳤을 때 "이게 뭐

 

야?"

 

"이게 작품이야?" "나도 작가하겠네!" ㅎㅎ하게 되는 것이지요. 우리에게 암묵적으로 익숙한 미술작품은 화폭에 이런 저런 재

 

료로 그려진 작품이니까요...

 

뒤샹이 위대한 작가인 것은 모두가 알지만, 모두가 간과하고 있던 창작과 예술은 자유로운 표현과 상상에서 에너지를 갖는다

 

는 본질을 다시한번 소변기지만 소변기 일 수 없는 기성품으로 사람들에게 일깨워 줬고, 그의 상상력은 소변기조차 "샘"이라

 

는 작품으로 만들 수 있는 자유로운 예술가 정신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뒤샹하면 떠오르는 단어들과 작품"샘"을 제외한 유명작품 몇가지를 감상하시면서 오늘 포스팅을 마칠까합니다.

 

여러분! 아무리 남들이 이것이라해도 당신이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당신에겐 무의미거나 전혀 다른 의미

 

일겁니다.  뒤샹의 작품들을 보면서 한번씩 우리에게 익숙한 정의들을 확장해보고 다른 시각으로 바로보는 계기가 되면 좋겠

 

습니다. 그것이 작가의 의도이기도 한 것 같으니까요....

 

 

뒤샹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뒤샹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뒤샹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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